닌텐도 wii와 구글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가지는 특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닌텐도 wii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닌텐도 wii의 비즈니스 모델이 다른 게임 콘솔 회사와 다른 점
다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은 이질적인 고객 그룹 간 상호작용을 통해 가입 고객 규모를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 콘솔 회사들의 사업 중 닌텐도 wii가 내세운 전략에 주목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닌텐도 wii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이 구조적 측면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과 똑같다고 할 수 있지만 게임 콘솔 자체를 캐주얼 게임을 즐기는 고객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닌텐도 wii가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
그래서 플레이스테이션의 경우 게임 콘솔 자체를 제조하는 데에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콘솔 판매에서는 적자가 생기고 게임 타이틀 유통을 통해 수익을 가져와 보존을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었습니다. 그런데 닌텐도 wii의 경우 게임 콘솔이 비교적 저렴하게 개발, 제조가 될 수 있었기 때문에 콘솔 판매에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고 닌텐도 wii용 게임을 유통하는 과정 속에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 전략을 수립하여 다방면에서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구글의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특징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은 double sided가 아닌 triple sided
대표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인 구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구글은 검색 광고 비즈니스 모델인데, 구글의 이 검색 광고 비즈니스 모델은 다면 시장인데, double sided market이 아니라 triple sided market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기엔 double sided market으로 검색 광고 상품이 제공이 되었었는데, 비즈니스 모델이 발전을 하면서 triple market으로 전환이 되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triple sided market의 개념은 구글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일단 첫 번째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그룹은 먼저 구글을 통해 정보를 검색을 하는 검색자들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고객 그룹은 검색자들이 구글을 통해 검색을 하게 되면 특정 키워드 입력을 통해 검색 결과를 보게 될 것인데, 어떠한 정보를 찾기 위해 키워드를 입력할 때 그 키워드에 의해 검색되는 결과에 키워드와 연관된 광고를 게시하고자 하는 광고주들이 있습니다. 이 광고주들이 구글의 입장에서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일단 double sided market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riple sided market이 성립되는 이유
검색자와 검색자를 대상으로 하여 광고를 하는 광고주들, 이렇게 두 개의 고객 군을 대상으로 구글은 비즈니스 모델을 성립시키게 됩니다. 여기에 조금 더 생각을 해보자면 구글에서 검색을 하고 광고를 직접 제공해주는 것 외에 웹사이트를 다니다 보면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언론사 채널에 들어가서 뉴스를 읽거나 블로그에서 블로그 글을 읽을 수 있는데, 블로그 운영자들이나 인터넷 언론을 운영하는 뉴스 회사들이 자기들이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에 구글이 계약하고 있는 광고주의 계약을 게시하여 본인들의 콘텐츠를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광고를 보게 하고 광고 수익을 구글로부터 받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구글과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본인들의 광고, 구글과 계약을 한 광고가 노출되는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주체들에게는 본인의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단순히 소비를 시키는 것을 넘어서 광고를 달아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자의 이해관계가 맞아 검색 광고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었던 것이 Triple sided market으로 확장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Triple sided market 비즈니스 모델의 정리
사용자가 검색된 광고주와의 계약이 되어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일정 광고료를 광고주에게서 구글로 입금이 되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자가 들어가면 구글은 광고주와 계약한 광고를 콘텐츠 제공자에게 배급을 하고 배급을 하게 되면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제공자가 구글에게 배급받은 광고를 본인의 사이트에 게시를 하고 사용자가 구글을 통해 직접 검색을 하지 않더라도 콘텐츠 제공자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과정에서 광고 노출이 일어나고 클릭을 하게 되면 수익을 광고주가 구글로부터 받고 콘텐츠 제공자에게 배분을 해주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3가지 주체들의 긍정적인 상관관계
그래서 구글의 검색자가 늘어나면 이들을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콘텐츠 제공자가 늘어나게 되면 늘어난 이용자와 콘텐츠를 제공하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려는 광고주가 늘어나게 되는 세 가지 주체의 이질적인 그룹의 상관관계를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로 수익을 얻고 가치를 얻어낼 수 있는 과정을 통해 구글의 검색 광고 플랫폼 비즈니스가 성립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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