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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공부

피치덱의 시장규모,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전략 페이지 작성 방안

by retechh 2022. 3. 4.

피치 덱에서 시장규모,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전략 페이지 작성 방안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규모 페이지 작성 방안

시장규모를 말할 때 중요한 3가지 시장 구분

시장 규모를 말할 때 담아야 하는 정보들 중 필수적인 정보는 전체 시장, 유효시장, 수익시장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전체 시장은 서비스나 제품을 이용할 수 있는 전체 시장 수요를 말합니다. 그래서 상당히 큰 규모의 시장규모를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유효시장의 경우 전체 시장 중 본인의 서비스나 제품이 타깃으로 선정하는 지역의 범위가 될 수 있습니다. 지역 외 요소는 특정 시장이나 특정 세그먼트들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익시장이 있는데, 기업이 전략적으로 포획하고자 하는 시장 및 시장 점유율을 얻을 곳을 말합니다. 이때 간접적으로 본인들의 예상 시장 점유율을 말하기도 합니다.

 

에어비엔비의 시장 정의

에어비엔비의 사례를 보면 에어비엔비가 숙박과 관계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일단 전체 시장규모로 전 세계 여행 업계 자료를 토대로 약 19억 건의 여행이 이루어진다고 제시를 합니다. 그리고 19억 건 중에서 온라인 시장을 이용하는 규모가 대략 5억 3,200만 건 정도가 된다고 유효 시장을 설정하고 그중 1,000만 건 정도를 확보하겠다고 말하면서 시장 규모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이렇게 전체 시장 규모를 제시하고 유효시장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의 시장 점유율을 말하는 것, 그리고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면서 성장하는 것을 토대로 기업이 향후 벌어들일 수익인 예상 매출액에 대한 제시를 간접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 규모를 산출할 때는 객관적인 시장 자료를 찾아 첨부하고 자료의 인용 출처를 표기를 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페이지 작성 방안

수익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

다음 페이지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기업의 서비스와 제품을 통해 기업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가에 대해 설명을 하는 것입니다. 수익구조, 수익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페이지에서는 만약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게 될 때 얼마의 가격을 받을 것인지 제시할 수 있고, 건마다 금액을 다르게 하면 얼마의 수익률을 어떻게 받을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진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기도 합니다. 또한 돈을 지불하는 고객이 누구이고 거래가 얼마나 많이 이루어질 수 있는지, 지불하는 것에 대해 수익을 남기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 최대한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하게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미지화를 하여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쉬운 이해를 위한 예시와 이미지화 필요

쉽게 이해를 돕기 위해 유명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차용하여 에어비엔비의 수수료 기반 O2O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식으로 설명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포츠 은퇴선수를 활용한 스포츠를 배우고자 하는 일반인들을 연결해주는 O2O 플랫폼 서비스 기업인 스포츠 본이라는 기업의 수익모델은 이렇게 스포츠 레슨을 하는 사람과 일반 사람들을 연결하여 수수료를 받는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레슨을 진행할 공간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때 체육관이나 시설, 운동장을 빌릴 때 체육시설 관계자와도 연결이 되어 플랫폼을 통해 장소를 대여비가 발생하면 일부 수수료를 가져가는 또 다른 수익모델도 있습니다. 이렇게 수익 모델을 설명할 때는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을 잘 설계하여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페이지 작성 방안

기업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제시

다음은 시장 진입,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페이지입니다. 마케팅 전략을 4P라고 해서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이라고 많이 이야기하는데, 광고 전략에 대해 마을 하는 것입니다. 어떤 비즈니스 파트너와 협력하여 브랜드를 알리고 유통채널을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을 합니다. 스타트업 초기 브랜드 인지도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고객들을 유치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케팅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의 로드맵 제시

기업이 일반적인 소비자에게 서비스나 제품을 판매하는 B2C나 기업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B2B의 마케팅 전략은 차별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전략과 함께 성장 전망에 대해서도 말할 수 있는데, 시장 점유율을 어떤 마케팅을 통해 얼마나 늘릴 것이고, 그렇게 되면 얼마 정도의 매출을 달성할 수 있다는 식의 기업의 성장 전망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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